탈무드는 히브리어로 '위대한 연구'라는 뜻이며 세상을 움직이는 1%의 유전자들인 유대인들의 종교인 유대교의 율법과 윤리, 사상과 철학 등을 담고 있는 유대인들의 정신문화의 상징인데요 유대인의 5천 년 지혜를 담은 탈무드 기원 및 의미, 주요 명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탈무드의 기원 및 의미
탈무드는 랍비 유다 하나시가 모세가 전한 것으로 알려진 또 다른 율법 또는 아브라함 시대 이미 있었을 것으로 여겨지는 구전들 중에서 율법을 담은 문서집인 미슈나를 집대성한 것이며 이후 후대 의견들인 게마라가 교차 편집된 것을 통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탈무드는 "위대한 연구"라는 뜻으로 5천 년 간 유대인들을 지탱해 온 생활 규범과도 같은 책이며 유대인들의 영혼이라고도 할 수 있고 총 6부 63편(또는 64편)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탈무드는 팔레스타인에서 편집된 예루살렘 탈무드와 바빌로니아 지방에서 전수된 바빌로니아 탈무드로 분류되며 유대인들에게는 성서와도 같은 것으로 여겨질 정도로 중요한 서적이고 랍비의 교시를 중심으로 한 현대 유대교의 주요 교파의 다수의 기본 경전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.
탈무드는 유대교의 경전이라고 생각하면 될 정도로 권위가 있지만 일부 유대교 종파 중에서 탈무드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.
탈무드에 대한 많은 긍정적 부정적 평가들이 있지만 오늘날 유대인을 넘어서 전 세계인들에게 지혜를 배울 수 있는 가장 권위 있는 책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탈무드의 주요 명언들
탈무드에는 인생의 의미나 인간의 위엄, 행복이란 무엇인가, 사랑이란 무엇인지 등 다양한 삶의 행동 방향을 담고 있어 유대인들의 지적 재산과 정신적 자양분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.
탈무드는 태어나면서부터 유대인들의 영적, 지적 체계 전체를 떠받치는 중심 역할을 하는 것으로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고 실제로 대부분의 세계적인 유대인들은 탈무드 교육법에 의해 성장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.
1901년부터 오늘날까지 노벨상 수상자 총 940여 명 중 유대인이 210명으로 22%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놀라운 것은 유대인의 인구가 세계 인구의 0.2%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.
또한 누구나 이름만 들으면 알 수 있는 사람들 상당수가 탈무드 교육법에 의해 성장한 유대인들로 칼 마르크스나 아인슈타인, 프로이트, 조지프 퓰리처, 투자자 조지 소로스,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,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 등 세계 정치, 경제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우뚝 선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.
그렇다면 도대체 탈무드에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고 많은 유대인들이 말무드의 가르침에 의해서 성장하면서 세계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인 지 탈무드의 주요 명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1 | 가정에서 부도덕한 일을 하는 것은 과일에 벌레가 붙은 것과 같다. 알지 못하는 사이에 퍼져 가므로 |
26 | 만약 당신이 악한 행동을 하고 싶은 충동에 사로 잡히 면 그것을 내쫓기 위해 무엇인가 배우기를 시작하라 |
2 | 갓 열리기 시작한 오이는 그 오이가 앞으로 맛있게 될지 어떨지 모른다. |
27 | 만약 친구가 야채를 갖고 있으면 고기를 주어라 |
3 | 강한 사람이란 자기를 억누룰 수 있는 사람과 적을 벗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. |
28 | 명성을 구하여 달리는 자는 명성을 따라갈 수 없고 명성을 도망쳐 달리는 자는 명성에 붙잡힌다. |
4 | 거짓말쟁이에게 주어지는 최대의 벌은, 그가 진실을 말했음에도 다른 사람들이 믿지 않는 것이다. |
29 | 모든 병중에 마음의 병만큼 괴로운 것은 없다. 몸의 모든 부분은 마음에 의존하고 있다. |
5 | 껍질만 보지말라. 그 안에 들어 있는 것을 보라 | 30 | 물고기는 언제나 입으로 낚인다. 인간도 역시 입으로 걸린다. |
6 | 고양이와 쥐는 먹이가 된 동물을 함께 먹고 있을 때는 다투지 않는다. |
31 | 물이란 산정상에 머물지 않고 계곡을 따라 흘러가는 법 이다. 이처럼 진정한 미덕은 다른 사람보다 높아지려는 사람에게 머무르지 않고 겸손하고 낮아지려는 사람에게 머무는 법이다. |
7 | 공짜로 처방전을 써 주는 의사의 충고는 듣지 마라 | 32 | 다섯살 된 자식은 당신의 주인이고, 열살된 자식은 노예이며, 열 다섯살 된 자식은 동등하게 된다. 그 후부터 교육시키는 방법에 따라 벗이 될 수도 적이 될 수도 있다. |
8 | 군중 앞에서 남을 창피하게 만드는 것은 피를 흘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. |
33 | 당신 친구가 당신에게 있어서 벌꿀처럼 달더라도 전부 핥아먹어서는 안된다. |
9 | 그 사람 입장에 서기 전에는 절대로 그 사람을 욕하거나 책망하지 마라. |
34 | 당신의 혀에게 "나는 잘 모릅니다"라는 말을 열심히 가르쳐라 |
10 | 극형을 선고하기 전의 판사는 자기 목이 매달려지는 것과 같은 심정이어야 한다. |
35 | 내가 남들에게 범한 작은 잘못은 큰 것으로 보고 남이 나에게 범한 큰 잘못은 작게 보라 |
11 | 기도하기 전에 반드시 기도가 절실한 것인가 자신에게 물어보고 그렇지 않으면 기도하지 마라. 습관적인 기도는 참되지 못하기 때문이다. |
36 | 나보다 나을 것이 없고 내게 알맞은 벗이 없거든 차라리 혼자 선한 생활을 하라. 어리석은 사람의 길동무가 되지 마라. |
12 | 기억을 증진시키는 가장 좋은 약은 감탄하는 것이다. | 37 | 돈은 악이 아니며 저도 아니고 사람을 축복하는 것이다 |
13 | 나는 스승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고, 친구에게서 많은 것 을 배웠으며 심지어 제자들에게서도 많은 것을 배웠다 |
38 | 물고기가 잡히는 것은 낚시꾼이나 낚싯대 때문이 아니라 미끼로 달려있는 벌레 때문이다. |
14 | 나무는 그 열매에 의해서 알려지고 사람은 일에 의해서 평가된다. |
39 | 돈이마 물건은 그냥 주는 것보다 빌려주는 것이 낫다. 그냥 얻으면 얻은 쪽은 준 사람보다 밑에 있지 않으면 안 되지만, 빌려주고 빌린다면 대등하게 대할 수 있다 |
15 | 남에게 자기를 칭찬하게 해도 좋으나, 자기 입으로 자기를 칭찬하지 마라 |
40 | 뛰어난 사람은 두 가지 교육을 받고 있다. 그 하나는 교사로부터 받는 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받는 것이다. |
16 | 남을 헐뜯는 가십은 살인보다 위험하다. 살인은 한 사람 밖에 죽이지 않지만 가십은 반드시 세 사람 이상의 인간 을 죽인다. 즉, 세 사람은 가십을 퍼뜨리는 사람 자신, 그것을 반박하지 않고 듣는 사람, 가십의 대상인 사람 |
41 | 부부가 진정으로 서로 사랑하고 있으며, 칼날 폭만큼의 침대에서도 잠을 잘 수도 있지만 서로 반목하기 시작하면 십미터나 폭이 넓은 침대로도 너무 좁다. |
17 | 남의 자비로 사는 것보다 가난한 생활을 하는 편이 낫다 | 42 | 반성하는 자가 서 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성자가 서 있는 땅보다 거룩하다. |
18 | 남자의 집은 아내다. | 43 | 배운 것이 많지만 선을 행하지 않는 사람은 야생마과 같고 그것은 기수가 올라타자마자 그를 흔들어 떨어뜨린다. |
19 | 너를 비난하는 친구와 가까이 하고 너를 칭찬하는 친구 와 멀리하라. |
44 | 벗이 화내고 있을 때는 달래려 하지 말고 그가 슬퍼하고 있을 때에도 위로하지 마라 |
20 | 노화를 재촉하는 네 가지는 공포와 분노, 아이들, 악처 | 45 | 비록 때리지 않았다 해도 남에게 손가락질 하는 사람은 악독한 사람이다. |
21 | 가장 똑똑한 사람은 모든 사물에서 무엇인가 배울 줄 아는 사람이다. |
46 | 사람에게 자신을 갖게 하는 세 가지는 좋은 가정, 좋은 아내, 좋은 의복이다. |
22 | 자기 자신을 누를 수 있는 사람이 가장 굳센 사람이다. | 47 | 사람을 알려면 그의 지갑, 쾌락, 불평을 보라 |
23 | 자기 자신이이의 몫에 불만 없이 만족하는 사람이 가장 풍족한 사람이다. | 48 | 사람은 세 가지 이름을 갖는다. 태어났을 때 붙여주는 이름, 친구들이 우애의 정으로 담아 부르는 이름, 생애가 끝났을 때 획득하는 명성이다. |
24 | 모든 사람들로 배우는 사람이 현자이다. | 49 | 상대방에게 한 번 속았을 때는 그 사람을 탓하고 두 번 속았을 때는 내 자신을 탓하라 |
25 | 눈이 보이는 않는 것 보다는 마음이 보이지 않는 것이 두렵다. |
50 | 승자는 문제 속에 뛰어들고 패자는 문제의 변두리에만 맴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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